반응형


블로그로 글쓰기로 내 포스팅이 블로그검색노출이 되어 파워블로거가 되고 싶으실겁니다.그러려면 꾸준히 블로그방문자늘리기를 해야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을 잘 쓰는 것이겠죠. 초보 분들을 위해 '블로그 글쓰기 요령'을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운영 목적을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개인의 생활을 기록하고 싶으신 분, 가게를 홍보하고 싶어 운영하시는 분, 개인 브랜딩을 위해 운영하시는 분,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얻고자 운영하시는 분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먼저 자신이 블로그를 시작하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 봅시다. 그에따라 방법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플랫폼 결정합니다.

블로그 플램폼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네이버블로그, 다음, 티스토리입니다. 그외 구글블로그 등도 있지만 한국유저들은 적은 편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은 단연 네이버블로그 입니다. 제휴광고를 붙여 수익을 얻을 수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기에 개인브랜딩이나 샵홍보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분들에게는 네이버가 유리합니다. 반면 다음티스토리는 애드센스 등 제휴광고를 넣고 클릭 당 수입을 받을 수 있기에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려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블로그 주제를 정합니다.

개인블로그의 특징은 본인의 다양한 관심사를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 플랫폼 기업이 좋아하는 블로그는 주제가 분명한 블로그입니다. 그래야 블로그검색노출이 잘 됩니다. 검색이 잘되어야 내 블로그의 유입이 늘어나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효과가 커집니다. 즉 파워블로거가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블로그를 만들기 이전 어떤 주제로 운영을 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합니다. 

하지말아야 할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타인의 블로그를 복사해서 붙여쓰기해서 글을 쓰시면 안됩니다. 유사문서로 걸리면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 뉴스는 퍼오시면 안됩니다. 분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라고 되어 있는데 간과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유사문서로 내 글이 확인이 되지 않는지 확인한는 방법은 이전에 쓴 글이 있습니다.

제목은 중요합니다.

무의미한 반복되는 제목을 쓰면 좋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2018.1.1 다이어리, 2018.1.5 다이어리 이런 식의 제목입니다. 다이어리라는 키워드가 있기는 하지만 그리 클릭하고 싶은 욕구는 생기지 않습니다.  제목에 확실한 키워드를 넣고 클릭하고 싶을 만한 차별화 된 제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야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너무 긴 제목도 좋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미리 생각하고 글을 적습니다.

의도적으로 제목과 본문에 키워드를 반복하면 어뷰저로 오해받을 수 있지만 제목에 키워드를 넣고 본문에 한 두번 더 언급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참조하세요.

스킨, 폰트, 글자크기, 색상 등도 중요합니다.

사실 좋은 글이 되어 검색이 잘 되려면 어느정도 글자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글이 많은 글의 페이지를 접하게 될 때 피로감이 올 수있습니다. 폰트는 작고 다닥다닥 붙어있는 글이라면 한페이지를 읽기도 지치게 됩니다. 글을 쓸때는 가독성 좋게 글을 쓰는 방법도 익혀야 합니다. 스킨은 너무 복잡하지 않고, 폰트는 12포인트가 좋은 편입니다. 

문단과 소제목도 중요합니다.

너무 긴 글은 읽으면서 지칠 수 있는데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의미 단락을 나누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단 시작 전 소제목을 달아주면 주제파악하기 쉬워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 글을 참고하여 글을 쓰시면 꾸준히 블로그방문자도 늘고 상위노출도 잘 되실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