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비트코인이 연일 뉴스에 등장합니다. 블록체인, 비트코인 이란 단어가 낯설고도 무서운 느낌이 듭니다. 사실 저는  비트코인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주변에 돈을 많이 벌었다, 잃었다는 사람이 많은데 그냥 주식과 같은 투자처럼 느껴져서 관심 밖에 두었는데 세상이 변해가는데 너무 관심을 두지 않는 건 아닐까하는 두려움도 생깁니다. 그러는 가운데 스팀잇을 알게 되었습니다. SNS같기도 하고 블로그같기도 하고 블록체인 코인 같기도 한 이 특별한 스팀잇을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얼마전 마크 저커버그는 암호화폐를 공부하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페이스북의 단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1. 글은 사용자들이 쓰는데 돈은 페이스북이 벌고 있습니다.
  2. 내 피드에 어떤 글이 뜨는지 나는 알지 못하고 페이스북이 결정하는데 어떤 알고리즘에 의한 것인지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3. 내가 올린 데이터의 주인은 페이스북입니다. 글을 통해 나를 들여다 보고 있으며 페이스북이 망하면 모든 것이 사라질 수도 있고, 다른 기관에 넘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한 문제점을 스팀잇은 해결합니다.

  1. 글을 쓰는 행위, 평가하는 행위를 통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 채굴과정
  2. 네트워크 사용자들이 좋은 컨텐츠를 가려냅니다. : 암호화폐 보상 
  3. 데이터는 분산되어 저장됩니다. : 블럭체인

중앙권력이 없이 SNS와 같이 네트워크로서 이루어지며 그 매체는 글이며 보상이 주어집니다. 

그러면 그 구조에 대해서 다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콘텐츠 생산자

글을 써서 올리면 방문자들이 '좋아요'의 개념인 '업보팅'을 합니다. 업보팅을 받으면 암호화폐인 '스팀'이 쌓이는데 이는 1주일 뒤 75%를 받게 됩니다.

콘텐츠 투표자

나머지 25%는 업보팅을 해준 투표자들이 스팀을 나눠 가지게 됩니다. 즉 업보팅을 많이 받은 글은 댓글만 잘 달아도 보상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좋은 글에 보팅을 해야 많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좋은 콘텐츠일경우 보팅도 많이 받고, 공유도 일어나 상위에 노출이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렇다고해서 글은 쓰지 않고 보팅만 하러다니면 안됩니다. 바로 특별한 보상체계가 또 있는데 바로 스팀, 스팀파워,스팀달러라고 하는 암호화폐입니다. 

  1. 스팀은 현금과 같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코인으로 누구든지 사고 팔 수 있고, 달러나 원화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2. 스팀달러는 전환사채와 같습니다. 커뮤니티 내에서 통용되는 화폐로 외부조건에 의해 휘둘리지 않기 위한 보호기능 역할을 합니다. 스팀이나 스팀파워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3. 스팀파워는 주식과 같습니다. 커뮤니티를 움직이는 힘으로써 스팀파워를 많이 보유하면 업보팅의 힘이 커집니다. 즉 내가 가진 만큼 발언권이 커지는 것입니다. 콘텐츠 작성과 보상에서 더 많은 비율을 가져갑니다. 

콘텐츠 작성자의 보상방법

  1. 스팀달러 50% + 스팀파워 50%
  2. 스팀파워 100%

스팀잇 규정

  1. 스팀파워를 스팀으로 '파워 다운'할 경우 스팀을 2년 동안 분산해서 지급을 합니다.(돈만 벌고 떠나지 않도록 2년간은 장기투자를 하도록 유도하는 장치입니다.)
  2. 보팅에 한도를 뒀습니다. (보팅을 할 때 마다 보팅파워가 줄어들어 24시간이 지나야 20%가 회복이 되므로 신중하게 업보팅 해야합니다. )

문제점

100명의 신규 사용자의 보팅보다 1명의 스팀파워가 큰 고래가 보팅했을 겨우 더 많은 이익이 생기다 보니 고래를 위한 글이 많이 추천되고 보상이 집중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소수 권력자각 생기면 다수가 힘을 모아 '다운보팅'(비추천)을 한다면 보상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좋은 글을 우리가 모르는 알고리즘에 맡긴 것이 아니라 보상체계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맡긴 시스템입니다. 스팀잇 창업자 네드 스콧 역시
 "우리는 참여자에게 특정 활동을 하라,하지 마라 말할 권한이 없다. 우리가 한 일은 단지 그들이 살아가는 생태계를 만들어 준 것뿐이다."
라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팀에 대한 백서의 첫 문장을 보면 간략히 설명한 글입니다.

Steem

An incentivized, block chain-based, public content platfome.

스팀이란 퍼블릭 콘텐츠 플랫폼을 블럭체인 기반으로 인센티브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태민(tmkor)씨가 번역한 스팀 백서 한글판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한 번 읽으시면 좋을 듯 하여 링크 올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