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로 이동을 하시는 분이 늘어나죠. 저도 이번에 이전을 했는데 이럴 경우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이전을 할 필요성을 느낄 것입니다. 이전하는 방법은 이 전 블로그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에버노트 웹클리퍼'를 이용하여 저장을 한 후 다시 티스토리로 올리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이전을 하고 난 이후 네이버의 글을 그대로 둔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유사문서에 걸릴 것입니다. 유사문서란 누군가가 쓴 글을 복사하거나 짜집기를 통해 비슷한 글로 만들경우 원작자의 경우 피해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검색시 비슷한 글이 너무 많이 검색이 된다면 이용자또한 비슷한 글로 피곤함이 증가할 것입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오래전부터 유사문서 판별 시스템을 도입하여 비슷한 글은 검색에 노출을 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네이버 봇이 자체적인 알고리즘을 통해 진행을 하는데 먼저 검색에 노출된 글을 원본으로 판단하고 이 후 발행된 글은 유사문서로 분류를 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 되지 않게 합니다. 내가 쓴 글을 타인이 비슷하게 베끼거나 짜집기를 한 것이 아니고 내가 쓴 글이라고 할지언정 내가 나중에 작성한 글이라면 유사문서로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결국 내 글은 노출이 되지 않아 방문자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 후 원본 글을 삭제하거나 비공개로 전환 한다고 해도 이미 이전한 새 블로그는 유사문서로 찍혀버려 여전히 검색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블로그 방문자 수가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적다면 아마도 내 글이 유사문서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유사문서인지 확인하는 방법

위와 같이 내 블로그 유입에 네이버유입이 극히 적다면 내가 쓴 글의 제목을 네이버 검색 해봅니다. 그리고 노출이 되는지 되지않는지를 확인을 해봅니다.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검색옵션 > 유사문서 > 포함, 제외 에서 '포함'으로 바꾸고 확인했을 때 나의 블로그가 나타난다면 이것은 유사문서로 분류가 되어 검색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원본반영요청하기

이럴경우 방법이 있긴합니다. 바로 네이버에 원본반영 요청을 하면됩니다. 원본반영요청하는 방법은 네이버 상단 도움말 옆 원본반영 이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유사문서 포함으로 검색시 나타나는 포스팅을  위 원본url에 남기면 됩니다. 총 5개를 을 남길 수 있으니 글이 많이 쌓이기 전에 한 번씩 확인해보고 원본반영 요청을 하면 좋을 듯 싶습니다. 귀중한 나의 글이 검색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전을 할 때는 미리미리 이전 할 글을 비공개나 삭제를 한 이 후 새 글을 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행을 한 이 후 비공개나 삭제를 하면 유사문서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미리미리 비공개나 삭제를 하고 검색이 되지 않을 때 글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너무 비슷한 정보들이 많기에 유사문서가 많은 편입니다. 내 글 때문에 내가 유서문서로 검색이 되지 않으면 얼마나 억울합니까? 원본반영요청으로 좋은글 검색되게 합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