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버노트의 노트작업 중 내용의 일부를 잃어 버렸을 경우 해결법을 소개합니다. 에버노트에 pc 버전으로 이미지편집 2장과 2000자 정도의 글을 쓰다가 잠시 자리를 이동해 아이패드에서 연속으로 이어 하는데 아이패드가 미처 동기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는 사진을 한장 올리고 동기화 버튼을 눌렀더니 pc버전의 글들이 다 사라지고 아이패드에서 보던 여백에 사진한 장 있던 화면으로 바뀌어 버렸습니다. 순간 작업을 다 날린 줄 알고 절망을 하다 예전 작업한 내용들이 일정한 시간으로 저장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되 었습니다. 모두 다시 복구를 하고 다시한번 에버노트의 기능에 감탄하게 됩니다. 단,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자에 한한 서비스입니다.

노트내용 복구하기


노트 내용의 일부를 잃어버렸을 경우 복구를 하려면 데스크톱이나 에버노트웹에서 사용을 하면 됩니다. 에버노트의 기능 중 정말 유용한 기능인 듯 싶은데 노트의 변견 내역을 볼 수 있고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노트의 오른쪽 동그라미 i 를 선택하시면 가장 아랫줄에 내역보기가 나옵니다. 내역보기를 누르면 이 노트의 변경된 과정들을 시간순으로 저장이 되어 있어 이전 내역들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실수를 해서 날릴 경우 이 기능을 이용하여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노트 변경 내역을 찾을 수 없을 경우


노트의 버전에 문제가 발생해서 동기화가 되지 않았다면 노트 변경 내역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계정에서 '수정사항 충돌' 또는 '변경사항 충돌'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충돌된 노트를 찾으면 해당 노트의 콘텐츠를 원본노트나 새 노트로 복사한 다음 다시 동기화 하면 됩니다.

전체 노트를 잃어 버린 경우


작성한 노트를 실수로 삭제를 한 경우는 오히려 간단합니다. 휴지통을 확인하고 노트를 복원하면 됩니다.

윈도우 데스크톱에서 에버노트 노트를 만들었는데 노트를 찾을 수가 없을 경우 장치의 최신 백업본이 남아 있다면 찾을 수도 있습니다. 에버노트에 저장된 데이터들은 웹에서 에버노트 서버와 동기화가 죈행됩니다. 즉 내가 올린 정보들은 피시와 에버노트웹 두 군데에 저장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노트를 에버노트 보관 파일로 만들려면 노트북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노트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보관파일을 저장 할 곳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이 작업은 나의 모든 노트 즉 이미지나 첨부파일 까지 머두 하나의 대용량 파일로 컴파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백업 작업시간이 좀 걸립니다. 양이 많을 경우 파일의 크기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