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뷰트 동영상 촬영을 했다면 루마퓨전 앱으로 간편하고 빠르게 동영상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추천하는 동영상 편집앱입니다.


기본구조


기본화면은 크게 3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오른쪽 위의 창모양 버튼을 누르면 레이아웃을 바꿀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소스나 효과들을 불러오는 곳 / 편집하려는 영상을 보여주는 창 /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오른쪽 두번째 톱니모양 물음표를 누르면 기본 시작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설정>,<글로벌 설정><도움말>등을 설정 할 수 있는데 이 중 글로벌 설정은 자주 사용하는 동영상의 패턴을 이 곳에 설정을 해놓으면 됩니다. 원하시는 경우 편집화면에서 설정은 다시 바꿀 수도 있습니다.
  • 프레임률 : 다양한 프레임을 기본설정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30fps를 많이 사용하고 영화의 경우느 24f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프레임의 면 : 일반적으로는 16:9 를 사용하는데 핸드폰으로 촬영한 영상이라 세로 화면으로 편집을 하기를 원하면 9:16, 인스타그램에 올릴 영상이라면 1:1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맞춤모드 : 맞춤모드는 가져온 이미지의 소스를 편집할 화면에 어떻게 놓는지에 대한 부분으로 맞춤의 경우는 가져온 이미지를 이미지 변화없이 그대로 화면크기에 맞출어 놓는 기능이고, 채우기는 영상의 빈 화면이 되지 않게 화면 기준에 가득 채워 넣는 기능이고, 포커스는 가득 채워 넣을 때 윗부분에 맞추어서 영상화면에 이미지를 놓으라는 기능이고, 스트레치는 화면비와는 상관없이 늘려서라도 채워 넣는 기능입니다. 
  • 사진, 타이틀, 전환 : 정지 이미지를 몇초간 유지 할지에 관한 부분입니다. (저는 설정되어 있는 기본값 그대로 두었습니다.)
  • 미리보기 : 작업 미리보기 영상의 화질을 고르는 기능으로 미리보기 화면의 설정을 최고로 맞추어 놓으면 가장 좋은 화질의 영상을 보면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ipad pro 10.5인데 성능이 좋아서 왠만한 것은 최고 상태로 편집하는데 문제가 없는데 본인이 복잡한 편집을 해야해서 편집 속도를 빠르게 해야한다면 평행 상태로 편집 하시면 됩니다. 화질을 낮추면 그만큼 움직임 상태는 더 좋아집니다.
  • 클립 유형 : 클립 유형은 영상을 가져와서 타임라인에 미리보기를 할지 말지를 설정하는 항복입니다. 아이콘 없음을 선택하면 미리보기가 표시되지 않고, waveform 없음은 음성의 파형을 표시 할지 말지를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브라우저 사용법


편집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프로젝트 단위로 이루어 집니다. 시작은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 부터입니다.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은 왼쪽 하단의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 이름(작업도중에도 제목은 변경가능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의 제목 부위를 터치하여 제목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과 프레임률, 프레임의 면등을 선택하여 생성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화일의 편집화면을 보면 아래쪽은 타임라인으로 나타나는데 파란줄이 시간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왼쪽의 게이지는 볼륨게이지로 볼륨은 빨간색까지 넘어 가지 않도록 맞추어야 합니다. 트랙별로 음성을 믹스할 수 있는데 트랙별 볼륨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음성녹음과 배경음악이 있을 경우 배경음악의 볼륨은 낮축고 음성녹음의 볼륨은 올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두 번째 칸은 덮어쓰기를 할껀지 추가를 할 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은 선택한 클립을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하고 최종 볼륨을 표시해 줍니다.

다음은 오른쪽 부분 가방버튼으로 클립의 속성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버튼은 빠르게 추가 요소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왼쪽 위의 창입니다. 이 창은 소스를 가져오는 곳입니다. 꽃무늬 버튼을 누르면 소스의 항목을 바꿔줍니다. 가장 위의 사진은 가장 많이 쓰는 항목으로 사진첩 내부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불러드립니다. itunes는 음악앱 안의 음악을 불러오는 항목입니다. 다음은 로얄티 없는 음악으로 루마퓨전안의 공짜음악들입니다. ★불러오기 완료는 중요한 항목인데 루마퓨전 앱 내부 폴더에서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다시 설명하면 루마퓨전은 ios 11 의 폴더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부로 소스를 가져오기가 편한데 불러오기 완료는 루마퓨전 앱 안에 넣어둔 소스를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타이틀은 자막을 넣는 기능이고 전환은 화면 전환 효과를 넣는 기능입니다.

사진과 영상 불러오는 법

추억을 누르면 날짜별로 사진첩의 이미지를 정리를 해서 보여줍니다. 오른쪽 점점점을 누르면 옵션기능을 볼 수 있는데 view는 보기기능으로 사진을 크게 보거나(썸네일 형식) 자세히보기로 볼 수 있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동영상의 경우는 자세히 보기롤 설정하면 프레임크기 등을 알 수있어 편합니다.) 이전화면으로 돌아가려면 위의 상단 제목을 다시 클릭하면 됩니다. 보통은 이미지보다 동영상을 불러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는 앨범을 누르면 됩니다. 사진첩안에 영상만 모아놓은 앨범을 불러올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영상 중 하나를 터치를 하면 미리보기 화면에 뜨고 크게 보고 싶으시면 화면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미리보기 화면 하단우측의 info보튼을 누르시면 상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기종부터 프레임과 해상도까지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메모장 기능도 있어 필요한 내용을 메모해 두고 읽어볼 수 있습니다. 클립의 이름도 지정 가능합니다. 트리머 버튼을 누르면 다시 되돌아 옵니다. 편집할 소스를 가져오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는데 작업창에 드래그하거나 미리보기 화면 왼쪽의 화살표 아래모양 버튼을 누르시거나 소스보기 창에서 해당영상을 더블클릭하셔도 됩니다. 

불러오기 완료를 이용한 외부파일을 가져오는 법

먼저 불러오기 완료를 누르시고 점점점 옵션기능을 켜서 미디어 불러오기(임폴트)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외부소스로부터 영상을 가져오는 화면이 생성합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프로그램을 누르시면 바로 호출이 되어 루마퓨젼 내부로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불러오기 완료

불러오기 완료의 옵션에서 미디어 불러오기를 누른 후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클릭합니다. 둘러보기 란의 나의 ipad를 보시면 루마퓨전 항목이 있습니다. 이 곳에 usermedia라는 라는 폴더안에 원하는 소스들을 넣어두셔도 미디어 불러오기에서 가져오기 가능하므로 피시처럼 편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기본구조를 알아보고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세부설정을 관리하고 영상소스를 불러오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감 및 댓글 남겨주시는 여러분~

♥ 사랑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많이 올리겠습니다.







+ Recent posts